요즘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BYD(비야디)입니다. 중국 전기차 1위 기업이자 글로벌 시장에서도
급성장 중인 BYD가 이제 한국 승용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과연 BYD는 국내 시장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 BYD 100주 매수한 이유 🔥
최근 저는BYD 100주를 매수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선도: BYD는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와 경쟁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며, 2025년 판매량이 500만 대를 돌파할 전망입니다.
✅공격적인 해외 확장: BYD는 🇧🇷 브라질, 🇹🇭 태국, 🇪🇺 유럽 등으로 공격적인 수출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최근 🇰🇷 한국 시장까지 본격 진출하였습니다.
✅배터리 기술 강점: 자체적으로 배터리를 생산하는 BYD는 원가 절감과 품질 관리를 직접 할 수 있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납니다.
✅💰 밸류에이션 매력: 현재 PER(주가수익비율)은 경쟁사 대비 낮으며, 성장성을 감안했을 때 중장기적으로 상승 여력이 충분합니다.
저는BYD가 앞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더욱 강력한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확신하며,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100주를 매수했습니다.
사실 200만 원만 투자하고 싶었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에 600만 원을 눈물을 머금고 투자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BYD 주식은 **홍콩 증권거래소(1211.HK)**와 **중국 본토(002594.SZ)**에서 거래됩니다.
🔹홍콩거래소(HKEX): 매수 최소 단위 500주🔹중국 심천거래소(SZSE): 매수 최소 단위 100주
홍콩거래소 최소 단위 500주 매수면 돈이 거의 3천만원.....ㅎㄷㄷ
🔥 BYD 100주 매수한 이유 🔥
✅🚀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선도: BYD는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와 경쟁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며, 2025년 판매량이 500만 대를 돌파할 전망입니다. ✅📈 공격적인 해외 확장: BYD는 🇧🇷 브라질, 🇹🇭 태국, 🇪🇺 유럽 등으로 공격적인 수출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최근 🇰🇷 한국 시장까지 본격 진출하였습니다. ✅🔋 배터리 기술 강점: 자체적으로 🔋배터리를 생산하는 BYD는 원가 절감과 품질 관리를 직접 할 수 있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납니다. ✅💰 밸류에이션 매력: 현재 PER(주가수익비율)은 경쟁사 대비 낮으며, 성장성을 감안했을 때 중장기적으로 상승 여력이 충분합니다.
저는BYD가 앞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더욱 강력한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확신하며,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100주를 매수했습니다.
현재 적나라한 제 해외주식 잔고 현황입니다. 종목마다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해당 종목에 변동이 생길 때 그때 얘기하고 지금은 BYD 설명만 드리겠습니다.
BYD 주간 차트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을 드리면 24년 2월에 50일선과 200일선이 데드크로스가 나면서 하락 분위기가 연출 됐지만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 올라 현재는 50일선은 상승 추세이고. 200일선은 완만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골든 크로스가 막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간 차트도 큰 방향성을 볼 때 중요하지만 주간 차트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일간 차트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일선은 꾸준히 우상향 중이고 50일선은 하락 추세를 보여주다가 2월 들어서 거래량이 대폭 증가하면서 살짝 상승으로 방향을 바꾼 상황입니다. 주간 차트가 조금 애매하긴 하지만 그래도 600만 원을 한 번에(?) 투자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BYD 신규 투자이유
BYD의 글로벌 성장세, 현대차를 넘어서다?
2024년 BYD의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은 427.2만 대(+41.3% YoY)를 기록하며 현대차(414만 대)를 넘어섰습니다. 더욱이 2025년 예상 판매량은BYD 500만 대, 현대차 417만 대로 격차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BYD의 이러한 성장은 해외 수출 증가 덕분입니다. 2024년 BYD의 총수출량은 38.6만 대(+62.6% YoY)로 급증했으며, 주요 수출국인브라질, 태국 등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BYD는 한국 시장에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테슬라, 현대차와 본격적인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왜 지금 한국 시장에 진출할까?
BYD가 한국에서 목표하는 2025년 판매량은1만 대입니다. 이는 2024년 테슬라의 한국 판매량(2.9만 대)에는 못 미치지만, 첫해부터수입차 5~6위권진입을 노리는 공격적인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BYD가 굳이 한국 시장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대차와의 글로벌 격차 확대: 2024년을 기점으로 판매량에서 현대차를 앞선 BYD는 2025년을 기점으로 격차를 더 벌리려 합니다.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강화: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는 크지 않지만, 자동차 산업 강국인 한국에서 자리 잡으면 글로벌 신뢰도와 브랜드 가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와의 경쟁: BYD는 글로벌 시장에서 테슬라와 경쟁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테슬라가 선점한 시장을 적극 공략하려는 움직임입니다.
BYD, 한국에서 어떤 모델을 출시하나?
BYD는 기존에 한국에서상용차(버스, 트럭) 위주로 판매해 왔지만, 이제는 승용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듭니다.
✅2024년 1월 16일: ATTO 3 출시 (대표 볼륨모델) ✅2024년 2월: ATTO 3 고객 인도 시작 ✅2024년 5월: SEAL 출시 예정 ✅2024년 6월: Dolphin 출시 예정 ✅2024년 7월: Sealion 7 출시 예정
이 중 ATTO 3는 BYD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로, 이미 브라질, 태국 등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차량입니다.
BYD는 전국에15개 매장을 열어 직접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BYD의 한국 시장 전략, 성공할까?
BYD가 한국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으려면 다음과 같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소비자 신뢰 확보: 국내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습니다. BYD가품질과 A/S 문제를 해결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 현재 국내 전기차 보조금 정책 등을 고려했을 때, BYD가가성비를 무기로 시장을 공략할 가능성이 큽니다.
충전 인프라: BYD 차량은 자체 배터리 기술을 강점으로 내세우지만, 국내 충전 인프라와의 호환성이 관건이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BYD의 한국 시장 진출은 단기적으로는 파급력이 크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경쟁 구도를 만들 가능성이 큽니다.